hs code 코드를 확인해야 하나요?
hs code가 중요한 이유는 "관세율" 때문입니다.
물품에 잘못된 hs code를 사용할 경우 관세율이 달라져 과징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건의 통관도 지연되어 업무에 큰 지장을 초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hs code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유니패스국가법령정보포털
2. 한국무역통계진흥원의HS CODE 내비게이션
3. Ai 인공지능 기반의HS 오토팬아래 버튼으로 접속하여 물품에 맞는 코드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1. hs code 조회하는 방법(국가법령정보포털)
1. 관세법령정보포털(아래 링크1)에 접속하여 세계 HS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왼쪽 메뉴바 HS정보-속견표를 선택하면 원하는 큰 카테고리의 1차 분류표가 나옵니다. 오른쪽 상단 검색 간에 검색하고자 하는 품명을 입력하여 검색할 수 도 있습니다.
3. '신발'이라는 품목으로 조회를 하면 신발이라는 문구가 들어간 품명은 모두 조회가 됩니다. 해당되는 카테고리 내용들을 확인해 가며, 내가 원하는 품목으로 좁혀가며 찾습니다. (이 부분이 조금 어려워서 제가 이용해본 경험상 위 버튼 중 2번째 버튼 'HS 내비게이션'이 좀 더 편리하더라고요.)
4. 원하는 품명 카테고리의 가장 하단 품명까지 선택하면 품명번호(HS CODE) 10자리 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 세부 관세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2. hs code 조회하는 방법(HS-내비게이션)
한국무역통계진흥원에서 개발한 콘텐츠로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서 그런지 개인적으로 직관적이고 코드를 찾아가는 과정이 좀 더 쉽게 느껴졌습니다.
1. 한국무역통계 정보포털 위 2번째 버튼으로 접속하여 오른쪽 하단 HS CODE 내비게이션을 선택하여 들어갑니다.
2. HS CODE내비게이션 메인 화면 입니다.
3. 검색란에 '신발' 이라고 적으면 자동으로 'Shoes'로 바뀌고 SEARCH를 눌러 검색을 하면 속건표 중 원하는 품명의 큰 카테고리가 빨간 박스로 표시됩니다.
4. 위에서 신발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신발'품명이 속한 여러 세부 카테고리가 분류되어 나오고 그중 가장 수출신고가 많은 품목이 "최다 신고"로 표시되고 각 HSCODE와 신고비율 품목해설, 기본 세율 등이 표시되어 나옵니다.
해당 hs코드를 클릭하면 아래에 수출입 기존 신고되었던 품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내 품목과 비교를 해보며 좀더 수월하게 hs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신고 데이터가 100% 맞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에 추가적인 확인은 필수입니다.
5. 품목 신고 비율, 품목 해설 등을 참고하여 선택을 하면 HS CODE 해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중에서 볼 수 있는 품목이면 신발일 경우 품번호를 첫 화면에서 검색하면 바로 검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hs code 조회하는 방법(HS 오토팬)
HS 오토팬은 AI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형성되어 있어서 연관검색어 형태로 상품명을 보여주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내게 맞는 품명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연관 검색어와 상품명으로 HS 코드를 자동으로 분류해 주는 기능이 있어 카테고리별로 분류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1. HS 오토팬 홈페이지 위 버튼 3번째를 클릭하여 메인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조회 란에 원하는 신발을 검색하면 큰 카테고리부터 나열되어 보이고 이중 맞는 상품을 선택합니다.
3. 선택한 큰 카테고리 아래 포함된 하위 카테고리가 연속적으로 나오면서 연관성이 높은 하위부터 추천이 됩니다. 하위로 선택할수록 HS코드가 좀 더 상세하게 추가되어 나오고 가장 마지막에 수입관세율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4. 추가 정보 사항
hs code는 나라마다 관리하는 자릿수가 다릅니다. 아시아는 6자리 또는 8자리를 사용하고, 유럽 쪽은 수입시 8자리 수출 시에는 10자리, 미국 신고는 10자리가 사용됩니다.
hs code에 익숙하지 않은 분이라면 한 사이트에만 보고 확인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국가법령정보포털은 가장 많이들 이용하는 방법이지만 해당 카테고리를 잘 찾아 들어가야 정확한 코드를 확인할 수 있어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hs 내비게이션이나 hs 오토팬에서 좀 더 쉽게 찾아 찾아보고, 교차로 한 번 더 확인하는 차원에서 최소 2 사이트 정보를 비교해 보는 것이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hs 내비게이션이나 hs 오토팬은 기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다 보니 기존 데이터의 신뢰성을 100% 장담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에 국가 법령 정보포털 사이트 정보와 비교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