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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나 개인에게 보내야 하는 우편물이 있나요?
일반 우편으로 보내 자니 배송 기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보내 놓고 위치를 알 수 없으니 답답했을 것입니다. 일반 등기로 보내자니 한, 두 건도 아니고 여러 건이면 비용이 금방 몇 만 원 훌쩍 넘어가죠! 그래서 그 중간 단계인 비용도 저렴하고 위치 추적도 되는 준등기를 선택했을 것입니다.
그럼 귀한 시간과 돈을 절약해서 준등기를 빠르게 보자고요!
아래 링크로 접속하면 사전접수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준등기 사전접수 하기
(비 회원으로도 가능하지만, 회원가입 시 정보 조회시 편리합니다!)
- 위 버튼을 눌러 인터넷 우체국에 접속하여 '간편사전접수'를 선택합니다.
- '등기통상'을 선택합니다.
- 간편 사전접수 정보 입력 창이 길게 열립니다. 보내는 분, 받는 분 정보를 정확히 입력합니다.
- 우편물 정보를 입력합니다. 특수취급(서비스종류)은 스크롤을 눌러 '준등기'로 선택합니다.
- 우체통접수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면 신청을 클릭하여 줍니다. (우체통 서비스란, 사전접수를 통해 준등기 우편물을 접수완료 후 생성된 사전접수번호를 우편물 우측 상단에 기재한 후 가까운 우체통에 넣으면, 우체국에서 회수해 가서 자동 접수가 되는 서비스입니다. 가까운 우체국이 없을 때 유용합니다. 단, 결제 정보는 사전 접수 시 카드 정보를 입력해 놓아야 합니다.)
- 부가서비스, 내용물 코드, 중량 등 정보를 입력 클릭하고, 결제정보의 입력을 클릭하여 결재할 카드의 정보를 정확히 입력합니다. 결제카드 검증까지 하면 잘 입력된 것입니다. (우체국에 가서 결제하고 싶을 경우 결제정보 입력을 건너 띄어도 바코드 생성 됩니다.)
- 카드정보 등록 후 발송인 알림 수신여부는 가능하면 sms수신을 선택해 주고, 가장 아래 빨간색 버튼 '다음'을 눌러 줍니다.
- 사전접수 내역이 보이고 내용이 맞으면 신청 비밀번호 4자리를 임의로 정해 누른 후 '접수신청'을 눌러줍니다.
- 접수 완료 화면이 뜨고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바코드까지 생성이 됩니다.
- '우체통서비스'를 신청했다면 생성된 '접수번호=바코드번호'를 우편물 우측상단에 정확히 기재 후 우체통에 넣고, 우체국을 방문하였다면 이바코드를 스캔하거나 입력하여 무인 접수기에 접수하거나, 직원 창구에 제시를 하면 됩니다.
PC 사전접수 가이드
단건 또는 복수건을 PC로 사전접수 할 때 유용한 가이드입니다. 다운로드하여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준등기 규격
- 무게는 200g 이하
- 크기: 소형 포장물(비서류, 택배봉투 등)은 가로+세로+높이(두께)= 35cm 이하/ 편지, 서류봉투는 90cm 이내
사전접수 체크사항
- 준등기 우편물에 발송인 및 수취인 정보(주소 및 성명)를 반드시 기재(또는 주소라벨 부착) 하신 후 우체국을 방문하여야 접수가 가능합니다. 또한 발송인(왼쪽 상단)과 수취인(오른쪽 하단)의 위치를 잘 지켜 기재해야 합니다.
- 무인우편창구(무인접수기)에서 접수하는 고객은 사전접수 시 선택한 부가서비스는 무인우편창구 접수 시 변경이 불가 하니 사전 접수시 신중히 선택해 주시길 바랍니다.
- 주소불명, 반송함수거 등의 반송사유 발생 시 일반우편으로 반송 처리되고 반송수수료는 없습니다.
- 구형무인접수기에서는 준등기 사전접수 이용이 불가합니다.
- 가능하면 간편 접수 전에 회원가입을 먼저 진행하면 좋고, 비회원 진행 시에는 접수신청 전 입력한 비밀번호 4자리를 꼭 기억합니다.
- 결제정보 입력 시 카드는 국내에서 발급한 카드만 이용가능하고, 지역카드(예 인천 이음카드 등)는 결제가 불가합니다.
- 입력한 결제카드 검증 실패 시(예: 비밀번호 오류 횟수 3회 초과 시 카드사용 중지) 접수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 당일 배송을 원하면 오후 5시 반 전에 창구로 접수/결제가 완료되어야 합니다.
- 우체국 방문 시 점심시간 확인하고 방문 바랍니다.
- 준등기는 집배원이 배송을 하므로 평일에만 배송 가능해 주말(토요일, 일요일)에는 수령할 수 없습니다.
- 준등기는 사전접수 감액(할인)이 없습니다.
준등기 뜻
준등기는 등기우편물과 유사한 서비스로, 등기번호가 부여되지만 등기우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되는 우편 서비스입니다. 등기번호가 있어 배송 추적이 가능하고, 배송 중 분실 시 보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일반 우편보다 안전합니다.
준등기의 장단점
- 빠른 배송 속도: 준등기는 등기 서비스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일반 우편보다 빠른 배송이 가능합니다. 평균적으로 2~3일 정도 소요되며, 평일 기준으로 D+2일 정도 소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반송 우려 최소화: 준등기는 수취인 부재 시에도 일반 우편처럼 우편함에 전달되므로 반송될 우려가 거의 없습니다. 수취인 서명을 받지 않기 때문에 집에 없어도 편리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 저렴한 가격: 준등기는 일반 등기보다 저렴한 1,800원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배송 조회 가능: 준등기는 일반 등기와 마찬가지로 배송 추적이 가능하며, 배송 상황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 수취 확인 어려움: 마지막 전달이 우편함이기 때문에, 수취인이 늦게 확인하면 도착했음에도 늦게 받을 수 있습니다.
- 우편물 분실 우려: 우편함에 전달만 하면 되므로 우편물 분실의 우려가 있을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준등기는 빠른 배송, 저렴한 가격, 배송 조회 등의 장점이 있지만, 수취 확인 어려움과 우편물 분실 우려 등의 단점도 존재합니다. 이용 시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까운 우체국 찾기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가까운 우체국, 우체통, 365 코너, 무인창구, 우편판매소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모르겠으면 우편고객센터 1588-1300로 전화하여 문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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